본문 바로가기
주식/심화적인 차트 지표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

by 띠루모 2021. 9. 3.

안녕하세요. 차망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차트분석 시 자주 사용하는 지표인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 밴드의 정의

 

볼린저 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볼린저 밴드의 정의를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가 개발한 기술적인 거래 도구로 주식의 변동성 자체가 가변적이고, 일정하지 않다는 당시 시장 상황에서 적합한 매매 범위를 찾기 위해 만들어졌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래프의 모양과 추세를 보고 투자 여부 결정에 참고한다는 점에서 기술적인 분석의 대표적인 도구로 평가되고 있죠.

 

볼린저 밴드의 구성

 

볼린저밴드의 구성 ( 출처 :  http://www.bollingerbands.com  / 네이버 지식백과 )

볼린저 밴드는 주가가 위 그림의 갈색선(상한선)과 초록색 선(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이에 따라 주식 가격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중간의 이동평균선(중심선)과 상단 밴드, 하단 밴드로 구성됩니다.

 

보통 이동평균선(중심선)을 추세 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 하한 변동 폭은 추세 중심선의 표준 편차로 계산합니다.

이 때, 이동평균과 표준편차의 관계는 통계학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표준 정규분포를 가정해 산출하게 됩니다.

볼린저밴드는 일정 기간 가격에 대한 변동성 측정치이므로 가격 변동이 심할 때에는 변동 폭이 좁아지는 자기 조정 기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세부적으로 볼린저 밴드는 중심선인 '20일 이동평균선'과 중심선에서 '표준편차 x2'를 더한 상한선, '표준편차 x2'를 뺀 하한선으로 구성되고, 주가는 90% 이상 볼린저 밴드 내에서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면서 움직입니다.

가격 변동 띠의 폭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크거나, 큰 상태에서 줄어들 경우에는 볼린저 밴드를 매도와 매수가 과도하게 집중된 상황을 반영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도 있죠.

 

볼린저 밴드를 사람들이 많이 참고하는 이유는 '수학적인 접근'을 하기 때문입니다.

밴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분산과 표준편차가 적용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볼린저 밴드 구성 간단 3줄 요약!###

1. 볼린저 밴드 상단 = 평균(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 x2)

2. 볼린저 밴드 중단 = 20일 이동평균선 (을 가장 많이 씀)

3. 볼린저 밴드 하단 = 평균(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 x2)

 

볼린저 밴드의 특성

 

1. 주가는 이동평균선(중심선)에 회귀하려는 특성이 있다. 

 

2. 평균값인 20일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변동성인 표준편차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규분포를 그리게 되면 약 95% 정도의 확률로 주가는 볼린저 밴드 안에서 움직임을 보여준다.

 

3. 주가의 변동성에 볼린저 밴드는 맞춰서 변동한다.

 - 주가가 추세 없이 횡보할 경우에는 볼린저 밴드의 폭이 좁아지게 되고, 추후 추세의 생성은 볼린저 밴드 폭의 증가로 확인할 수 있다.

 - 주가가 강한 추세를 가질 경우 볼린저 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되고, 추후 추세가 뒤바뀜을 볼린저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비트코인 (출처:바이낸스)

기본적으로 주가가 볼린저 밴드 안에서 움직이는 중이라면 주가가 볼린저 밴드 상한선을 돌파 시에 매도, 주가가 볼린저 밴드 하한선을 돌파 시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심화적으로는 긴 시간 주가가 횡보하여 밴드의 폭이 좁아졌을 때는 상한선을 돌파시 매수, 하한선을 돌파 시 매도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 해당 종목이 상승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정확하게 판단하고 매수/매도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코인 같은 경우에는 흔히 말하는 '원웨이' 움직임을 자주 보여주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볼린저 밴드의 매수/매도 기법을 신뢰하다가는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존 볼린저'의 충고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을 만든 존 볼린저는 해당 기법을 활용한 핵심적인 투자기법을 책을 통해 알려준 바 있다.

해당 책의 이름은 '볼린저밴드 투자기법'이다.

 

1. 밴드 자체의 폭이 수축하거나 확장하는 변동성을 활용하라.

 - 밴드 자체의 폭이 축소되면서 밀집구간을 거친 후에는 상단 밴드를 돌파할 때 주식을 사들이고, 하단 밴드에서 하향 이탈할 때 주식을 매도/공매도하라고 충고한다.

 

2. 상단, 하단 밴드와 지표를 활용하는 추세 추종 기법

 - 주가가 상단 밴드에 접근할 때 각종 지표들이 주가의 강세를 확증하면 매수, 주가가 하단 밴드에 접근할 때 지표가 주가의 약세를 확증하면 매도하는 방법. 해당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MACD, RSI 등등의 추가적인 지표를 사용해야 함.

 

3. 복수의 밴드 접촉과 지표를 활용하는 반전 기법

 - 주가가 상단 밴드를 여러 번 건드리는 반면 주가지표가 점진적 약세를 보일 때, 그리고 주가가 하단 밴드를 여러번 건드리는 반면 지표는 점진적 강세를 보일 때 주가 흐름의 반전을 예측할 수 있다. 2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지표를 사용해야 하며 상승 다이버전스, 하락 다이버전스 등의 시그널을 분석해서 추세의 변환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볼린저 밴드는 전문적인 투자용어로 보여도 기술적인 지표 분석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물론 이러한 지표 없이 주가의 미래 가격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조금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해 여러 가지 지표들을 병행해서 분석하는 것이 좋죠.

 

오늘 소개한 볼린저 밴드는 어떻게 보면 다른 지표들보다는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당 지표만으로 차트를 분석하기보다는 해당 기업 분석 + 저항선 지지선 추세선 등등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이 우리의 돈을 지키고 불려 나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심화 지표에서는 RSI(상대 강도지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 심화적인 차트 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대강도지수란? (RSI, Relative Strength Index)  (0) 2021.09.16
도지 캔들이란?  (0) 2021.08.27

댓글